본문 바로가기

Golf/프로스윙분석

롱 드라이버의 원조 "존 델리"의 골프 스윙

롱 드라이버의 원조 "존 델리"의 골프 스윙 (동영상: youtube)

<출처: http://blog.naver.com/james0117/140032544303 그 유명한 오정희님의 골프 블로그>


키: 5피트 11인치 (180cm)
체중: 90kg 넘음, 밝히지 않고 있다
닉네임: "롱 존"


존 델리는 1966년 4월 28일 미국의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났으며, 5살 때 그의 고향이나 다름 없는 아칸사스로 온 가족이 이사를 갔으며, 다음 해인 6살 때에 골프 클럽을 들었다.

1987년에 프로로 전향 하였고, 1990년 지역 대회인 "벤 호건 유타 클레식"에서 우승을 하였다.

1991년 PGA 투어에 입문 하였고, 같은 해에 PGA 챔피언쉽에서 69-67-69-71타로 3타 차 우승을 하였다. 이로인해 존 델리는 투어 신인상을 획득 하였다.

1995년에는 메이저 대회인 브리티쉬 오픈에서 우승을 하였다.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열린 오픈에서 콘스탄틴 로카와 연장까지 가는 접전 끝에 극적인 우승을 일구어 냈다.

얼룩진 사생활로 1996년 부터 2003년 까지 우승을 하지 못 하였으나, 2004년에 뷰익 인비테이션에서 우승을 하면서 그의 많은 팬들에게 뜻깊은 선물을 하였다. 2004년은 존 델리에게는 제 2의 전성기 였으며, 현재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존 델리의 골프 스윙은 교과서에 있는 이론에서 아주 많이 벗어 난 것이어서 그가 볼을 치는 것을 보는 것은 즐거워도 그의 골프 스윙을 따라서 하려고 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가 어떻게 해서 그 처럼 강력한 샷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존 델리는 커다란 스윙 아크를 유지하면서 테이크 어웨이 시 클럽을 지나치게 안쪽으로 가져가며,
상체의 턴이 비교적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백 스윙이 완전하게 이루어지기 전 포토를 보면 이는 pga 투어 선수들의 백 스윙 탑 동작고 너무나도 흡사하다.
이는 곧 존 소위 오버스윙을 하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존은 클럽을 스윙 플레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다운 스윙을 시작하면서 존은 아주 좋은 자세를 구축 하면서 다운 스윙을 시작한다.
클럽을 지나치게 몸의 안쪽으로 가져온다.
하지만, 엄청난 근력을 지닌 존은 이를 완벽하게 소화해 내면서 강한 임팩트로 연결 하고 있다.
파로우 스윙을 하는 존 델리를 보면 오버 스윙을 하여서 볼을 치고 있다는 것을 까맣게 잊어 버릴만큼 안정적인 자세를 보이면서 부드러운 동작으로 피니쉬를 가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