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펀드

재테크 - ETF, ELS, MMF란?

재테크 - ETF, ELS, MMF…



ETF, ELS, MMF…

요즘처럼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는 원금 손실의 우려로 인해 펀드 투자가 편치만은 않다. 원금 손실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시장 상승에 일정 부분 참여해 수익을 누리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펀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TF(Exchange Traded Funds, 주가지수연동 펀드)

주가지수를 하나의 펀드로 만들어서 주식시장에 하나의 종목으로 상장해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산업별로 만든 지수, 시장별로 만든 지수 등 나눔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의 ETF가 상장돼 거래되고 있다.

종목 선정이 어려운 투자자에게 적합하고, 일반 펀드에 비해 적은 운용수수료를 부담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증권거래세가 없으며 장중에 거래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매도를 통해 환매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반면, 단순히 일반 상장 종목으로 판단하고 매매거래를 증가시킬 경우에 매매회전율 증가로 매매수수료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주가지수연동 증권)

주가수준에 따라 수익이 지급되는 신종 증권으로 주가연계증권이라고 한다. 기준이 되는 주가란 주가지수뿐만 아니라 개별주식의 가격 및 여러 종목으로 구성된 바스켓 지수도 포함된다. 다양한 원금보장 수준과 목표수익률, 투자기간 등을 시장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수단이다. ETF와 ELS는 큰 의미에서는 일정 부분 위험을 부담해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지향하는 펀드의 일종.

●MMF(Money Market Funds)

투자신탁회사가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 다음 만기 1년 미만의 양도성예금증서, 콜, 국공채 등 주로 단기 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해 수익을 내는 초단기 금융상품이다. 일종의 채권형펀드로 안정성이 높은 곳에 투자하므로 원금손실 가능성은 매우 적으나 역시 펀드 상품의 일종으로 원금보장이 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