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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Strategy

[ 추천도서 ] Fast Second :: 신시장을 지배하는 재빠른 2등 전략


Fast Second ::  신시장을 지배하는 재빠른 2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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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탄티노스 마르키데스, 폴 게로스키 (지은이), 김재문 (옮긴이) | 리더스북

이책은 새로운 시장이 열릴때 과연 시장의 개척자가 좋은지 아니면 2등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평정할지 등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신시장 접근에 대한 해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신시장을 지배하는 것은 맨 먼저 시장에 들어간 기업이다. 신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성공 요인은 "빨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 적절한 시점에 움직이는 것이다." 이러한 최적의 시점에 진입하는 것을 "Fast Second Strategy"라 부른다.








 최초의 개척자가 반드시 시장을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시장을 개척했다고 해서 이 시장을 지배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개척자에게는 그에 필요한 요소가 있고, 시장을 지배하는 데에는 그에 따른 다른 능력과 요소가 있다.

기존 대기업은 시장을 만드는 것보다 키우는데 주력해야 한다.
기존 대기업은 근본적인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보다 다른 기업이 만들어 놓은 틈새시장을 크게 키우고, 장악하는데 주력해야 된다.



 근본적인 혁신은 ...


  1.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파괴적이다.
  2. 수요측면이 아닌 공급측면에서 시작된다.
  3. 시장을 만들지만 완성하지는 못한다.
  4. 합리화 과정을 통해 대중시장으로 성장한다.



 신시장의 생성에서 통합까지의 과정


  1 단계: 다양한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매우 다양한 제품 등장)
  2 단계: 다양한 기업과 제품은 또다른 기업과 제품으로 대체
  3 단계: 그러는 중에 지배적인 디자인과 제품 등장
  4 단계: 그러면서 통합과정 진행
  5 단계: 기업과 제품의 숫자가 갑자기 큰 폭으로 줄어들기 시작
  6 단계: 줄어드는 비율은 완화되지만, 오랜 기간 지속
  7 단계: 몇몇 기업의 제품이 대표제품으로 등장하면서 시장 통합



 시장 확대를 위한 통합자의 전략


개척자와 통합자가 겪는 충돌
  -. 문화적 측면: 개척자는 최고의 제품을 추구 / 통합자는 저가의 대중적인 제품 추구
  -. 조직의 구조, 프로세스: 개척자는 수평적 조직 필요 / 통합자는 위계질서가 분명

시장 확대를 위한 통합자의 전략
  1. 고객의 반응을 극대화 할 수 있게 차별화하라
  2. 밴드웨건 효과를 유발하라. "시장의 선택은 이미 우리제품"
  3. 소비자의 신뢰를 확립.
  4. 신속한 대응을 위한 유통망
  5. 보완재를 동반 성장시켜라


 재빠른 2등이 누리는 선발 기업의 이점 및 유형


재빠른 2등의 2가지 유형
  -. 선발기업이 들어간 직후에 시장에 진입하여 지배적 디자인을 만들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한 지배권 장악
  -. 느린 2등으로 무임 승차자나 모방자라 불리며, 1등과 경쟁하기 보다는 공존하면서 틈새시장을 파고들어간다.

재빠른 2등이 누리는 선발 기업의 이점
  1. 진입장벽을 침으로써 후발 주자의 시장 진입을 막는다.
  2. 전환비용을 높임으로써 후발 기업의 시장을 축소시킨다.
  3.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켜 대체품을 제한한다.
  4. 자원에 대한 통제력으로 비용상의 이점을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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