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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Strategy

성장전략을 고민하는 경영자들에게...


핵심에 집중하라


세계 3대 컨설팅 업체 '베인앤컴퍼니'의 엘리스 사장...
새로운 성장동력 즉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에게 다음과 같이 3가지 질문을 한단다....

질문1: 당신의 핵심이 무엇입니까?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갖아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핵심사업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한다는 점이다.
질문2: 현재의 핵심사업에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습니까?
         새로운 사업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기 전에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세요. 그 다음은...
질문3: 당신 회사가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었을때 이미 그 시장에 터를 잡고 있는 기존 업체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보는 근거가 뭡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마지막 질문에 공감이 가는군요.... 대부분의 경영층은 항상 새로운 뭔가는 내 놓으라고 합니다. 고민 끝에 뭔가 새로운 것을 제시하면 이렇게 이야기 하죠. "그것은 기존에 하고 있는거 아냐? 기존거에 의지하지 말고 새로운거...."

  1단계: 핵심에 집중하라 


  • 질     문: 당신 회사는 핵심사업에서 충분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있나?
  • 행동강령: 자신있게 "예" 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일단 핵심사업에 집중하라
  • 주의사항: 전체 기업의 90%는 현재 핵심사업에서 충분히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당신 회사도 그럴 가능서이 크다. 그리고 70~80%의 경우 현재 핵심사업에 계속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다.


  2단계: 핵심을 확장하라 


  • 질     문: 핵심사업이 잠재적 한계치에 도달했거나, 앞으로의 성장 여지가 충분치 않은가?
  • 행동강령: 만일 그렇다면 확장을 검토하라. 단, 기존 핵심하업과 가능한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로 확장하라.
  • 주의사항: 전체 기업의 10~20% 만이 확장의 타당성이 인정된다.

  3단계: 핵심을 재정의하라 


  • 질     문: 핵심사업 자체가 직접적인 위협에 처라거나, 기존 성공 공식이 한계에 도달했나?
  • 행동강령: 만일 그렇다면 새로운 핵심사업으로 말을 갈아타거나, 기존 핵심사업의 정의를 크게 확장하라.
                   그 경우 기존 핵심사업에서 간과됐거나 활용되지 못한 '숨은자산(hidden asset)'을 활용하라
  • 주의사항: 이렇게 해야 할 경우는 매우 드물다. 전체 기업의 5~10%만이 그 타당성이 인정된다.

    - 출처: 조선일보 Weekly Biz 2011년 1월 2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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