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Strategy

Decoding Innovation code 50 - DBR 특별부록

 

 

Decoding Innovation code 50


DBR 창간 6주년 특별부록인 Decoding Innovation은 그동안 DBR에 게재되었던 기사들 중에서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기 위해 5가지 챕터에 50가지 소주제로 정리한 유용한 소책자입니다.

5가지 주제는 인간, 관찰, 발상, 모방, 협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영 현장에서 많이 회자되는 이야기 중에 10%개선은 불가능하지만, 30% 개선은 가능하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숫자는 정확치 않지만 같은 뉘앙스~~) 바로 이 30%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인 점진적 혁신이 아닌 구조적 혁신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영감의 접근법을 정리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와 닿는 몇가지 주제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인간 

  • 무의식을 활용하라
    인간은 스스로를 의식적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인식 활동 중 95%가 무의시기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이 95%의 무의식 속에 답이 있지 않을까요?
                                                             - Vol.103 p.32 / Think Different! 무의식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 정성희
  • 소비자 인식에 새로운 분류 기준을 제시하라.
    제품과 서비스가 속한 시장에 해당 기업이 가진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분류 기준을 소비자에게 제시해 보자. 예를 들어 기존 신발 시장의 분류 기준은  신발이라 함은 "예쁜신발" vs "편안한 신발" 이라는 분류 기준이었는데, Crocs는 이 분류 기준을 "비싸고 부담스런 신발" vs "싸고 편안한 신발"이라는 새로운 분류 기준을 제시 했다.
                                                            - Vol.78 p.64 /  세상을 쪼개라, 새 시장이 드러난다 - 신병철

  관찰

  • 생활속의 불편함을 살피고 문제의식을 가져라
    불편을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생활 속 문제"에서 "발견해야 할 대상이자 혁신의 기회"로 재정의 한다면 남들이 무심코 지나치는 불편을 최고의 아이디어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의 DVD 대여하든지, 다이슨의 날개 없는 선풍기가 여기에 해당한다.
                                            - Vol.106 p.55 / 전쟁도 못 꺾은 창업자의 위대한 집념 - 김선우 
     

  발상

  • 타깃 고객을 재정의 하라.
    기업은 혁신의 방향을 기업이 보여 줄 수 있는 기술의 최대치보다는 일반 소비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성능의 최대치에 주목해 다킷 고객을 넓히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닌텐도가 그들의 타깃고객을 10대 소년에서 그들의 부모, 조부모 세대, 여성으로 확대한 것 처럼... 닌텐도 DS와 Wii. 닌텐도는 그러면서 오히려 기술적 성능을 버리고....

                                        - Vol.26 p.98 / 닌텐도의 파괴형 혁신과 산업 리더십 - 김한얼 

     

  • '00기업이라면 어떻게 할까?'
    다른 선도 기업을 떠올려 애플이라면...  구글이라면... 핵심은 우리에게 알려진 최고의 기업을 활용해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은 브레인스토밍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구글이라면 우리의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겠는가?
    -. 디즈니라면 우리의 소비자들을 어떤 방식으로 접촉하며 참여시키겠는가?
    -. 사우스웨스트 항공이라면 우리의 원가를 어떻게 절감하겠는가?
    -. Zara라면 우리의 공급망을 어떻게 재설계하겠는가?
                                             - Vol.81 p.108 / 당연한 전제를 부정하라, 누구나 창의적일 수 있다 - 말러M.캐퍼치
     
  • 반대로 먼저 생각해 실마리를 찾아라
    엉뚱하고 비정상적인, 말도 안되는 생각과 같이 원하는 방향 일상적인 생각과 반대로 생각해 보라.이것을 이용해서 어떻게 혁신을 할 수 있을지 연결고리를 생각하고 연결고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혁신 아이디어가 발생된다.
                                            - Vol.2 p.28 / 혁신아이디어를 원한다면 비정상적으로 생각하라 - 박종하 
     
  • 품질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품질이 좋아야 물건이 잘 팔린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명제로 들리고 많은 기업들은 품질에 대한 강박관념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것이 혁신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품질을 입증하는 ISO인증을 획득한 기업들이 점진적 혁신에는 성공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만큼 과감한 혁신을 하는 데는 실패한다. 무조건적인 품질에 대한 집착보다는 자신이 속한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 Vol.1 p.98 / 품질의 역설 - 김남국 
     

   모방

  • 다른 산업의 성공 비결을 적용하라

     

  • 다른 제품에서 아이디어를 빌려 변형하라...

     

  • 선진시장을 벤치마킹하라...

     

www.SalesMo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