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Strategy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

주식, 채권, 부동산, 예금과 같은 모든 투자행위는 금리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를 정형화하여 이론화 시긴 이가 바로 코스톨라니 이다.



A --> B 구간

금리가 정점에서 떨어지기 시작하여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내던 예금이 줄어들게 되고,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내는 채권으로 자산이 서서히 이동하게 된다.


B --> C 구간

계속된 금리 하락으로 채권에 대한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게 되어 채권 수익률이 마이너스 단계까지 이르게 된다.
경기 침제기이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하락으로 자산은 부동산 투자로 이동하게 된다.


C --> D 구간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고 금리는 최저점으로 내려간다. 대출비용 인하로 인해 기업은 돈 빌리기가 쉬워져 투자를 높이게 되고, 주가는 바닥을 벗어나 서서히 올라가는 징소가 보임


D --> E 구간

장기 침제로 인해 정부는 경기 활성화 정책을 제시. 부동산 가격은 최고점에 이르고, 주가는 바닥을 찍고 올라가기 시작하고,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기 시작함. 투자자들은 부동산을 순차적으로 매도하고 주식시장으로 이동. 
주식은 대형주, 우량주, 배당주 위주로 투자.


E --> F 구간

주식시장이 서서히 살아남. 경기가 좋아지면서 기업 실적이 좋아지고 사람들의 소비도 늘어나게 됨
F 시기가 다가오면서 경기 과열 조짐이 나타나고 금리가 오르면서 안정적인 자산인 예금이 매력적으로 다가옴


F --> A 구간

경기가 과열되어 유동 자금이 늘어나게 됨. 시장에 돈이 너무 많이 풀리면 금융당국은 금리를 인상한다.
금리가 높기에 안정적인 예금으로 자금이 이동하게 된다.

www.SalesMo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