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코스공략

표적이 나무에 가로막혀 있다면

표적이 나무에 가로막혀 있으면


산악지역에 코스가 편중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경기규칙에는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나무들도 해저드 역할을 한다. 물론 페널티 스트록과는 무관하지만 공을 보내려는 표적이 나무에 가로막혀 있으면 원하는 대로 플레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만약 한번의 샷으로 나무를 피하지 못하고 나뭇가지를 맞히게 되면 공이 어느 곳을 향해서 날아가 떨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표적이 나무에 가로막혀 있거나 공이 나무 밑에 있을 때 샷을 선택할 때 가장 주의해서 살펴야 할 것은 공이 놓여 있는 상태이다. 공이 놓여 있는 상태는 곧 실행가능한 샷이 무엇인지를 의미한다.

*상황 1. 라이가 좋을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러프든 훼어웨이든 공이 잘 놓여 있으면 어떠한 형태의 샷을 구사하던지 제약받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의 지나친 자신감이 위험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능력 한도내에서 샷을 구사해야 한다. 공을 임팩트하는 순간 공과 클럽훼이스 사이에 잔디가 많이 끼지 않는다면 나무 꼭대기를 넘겨서 높게 치거나(HIGH) 아니면 나뭇가지 아래로 낮게 칠 수도 있으며(LOW) 나무를 가운데로 두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DRAW)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FADE) 샷을 실행할 수 있다.


*상황 2. 러프에 빠져 공이 보이지 않을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러프가 깊어서 공이 잠겨 있으면 공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휘어져 날아가는 샷을 구사하기 매우 어렵다. 공이 보이지 않을 정도록 잔디가 무성한 러프지역에서는 임팩트하는 순간 클럽헤드가 잔디에 감기게 되어 스윙의 진행방향이 틀어지게 되어 원하는 방향으로 스윙을 끝마치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방향으로 공이 날아갈지 예상하지 못한다. 그러나 나무를 넘기기 위해서 높이 날아가게 치거나 나뭇가지 아래로 낮게 날아가도록 치기에는 문제가 없다.



다행스럽게도 요즘음에는 미국의 PGA TOUR는 물론이고 국내 프로골프대회들도 대부분 중계방송되어 세계적인 프로골퍼들의 플레이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유명 골퍼들이 나무와 같은 장애물을 상대로 해서 믿기지 않는 샷을 성공시키는 장면을 보며 감탄하지만 결코 그들의 샷을 흉내내서는 안된다. 프로골퍼들이 구사하는 공 다루는 기술을 주말골퍼들이 따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공이 놓여 있는 위치와 공을 보내야 할 표적 사이에 나무들이 있다면 플레이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점은 표적을 향해서 샷을 할 것인가 아니면 거리는 손해보겠지만 훼어웨이로 되돌아 나올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다시 말하면 샷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범위내에서 샷을 선택해야 한다. 충분한 연습으로 어느 상황이든지 적응할 수 있으면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한번도 구사해보지 않은 샷을 코스에서 구사하려고 선택하면 안된다.

*상황3. 나무 밑에 있으나 라이가 좋을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이 놓여 있는 상태는 플레이하기에 지장없으나 늘어선 나무 바로 밑에 있으면 당연히 공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휘어져 날아가는 샷은 구사할 수 없다. 스윙할 때 클럽이 나뭇가지에 닿거나 걸리지만 않는다면 가지 사이로 공을 높게 날려보내거나 아래로 낮게 깔아서 치는 샷을 구사할 수 있다. 이때 연습스윙을 하다가 나뭇가지에 클럽이 걸려서 나뭇잎이 떨어지거나 가지가 부러지면 2페널티 스트록을 받아야 하는 점을 잊으면 안된다.


*상황4. 나무 밑에 있고 라이도 나쁠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무들 밑에 공이 있고 또한 잔디가 전혀 없는 맨 땅에 공이 놓여 있으면 오직 선택할 수 있는 샷은 낮게 깔아서 치는 방법밖에 없다. 잔디가 전혀 돋아나지 않은 흙 위에서 공의 휘어져 날아가는 방향을 컨트롤하거나 높이 날아갈 수 있도록 공을 컨트롤하는 골퍼는 아직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명한 골퍼는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기적을 바라고 플레이 하지 않기 때문이다.



치려는 방향을 가로막고 있는 나무들을 피해서 플레이할 때 선택하는 샷은 공이 놓여있는 상태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러나 대부분 골퍼들은 실수하여 공이 러프지역에 빠지면 이를 보상하려고 공이 놓여있는 상태를 점검하지도 않고 보내려는 방향으로 무리한 샷을 구사하다가 더욱 나쁜 상태로 만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그린을 직접 공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음 플레이하기에 적합한 지점을 찾아서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는 샷을 선택해야 한다.

공을 높이 띄워서 나무를 넘겨 칠 때는 공 뒤에서 표적 방향과 나무의 높이를 재지말고 훼어웨이쪽으로 나와서 한눈으로 공과 나무와 낙하지점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며 얼마만큼의 높이와 거리로 샷을 구사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뭇가지 밑으로 낮게 깔아서 칠 때는 훼어웨이 폭과 반대쪽 러프의 상태를 고려하여 스윙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나무밑으로 빠져나가는 것만을 생각하고 플레이하다가 너무 많이 공이 굴러가서 다시 나무밑에 공이 놓이는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왼쪽그림).

오른쪽 그림처럼 나무옆으로 휘어져 날아가는 훼이드 샷을 할 때는 실수하였을 경우 초래되는 결과를 예상해야 한다. 만약 공이 훼이드되지 않고 곧게 OB지역으로 날아갈 경우와 심하게 깎여져 워터해저드나 벙커에 빠지는 경우를 고려하여 샷을 구사하는 능력한도내에서 선택하되 자신이 없으면 다음 플레이하기 좋은 지점으로 공을 보내는 샷을 해야만 한다.

나뭇가지 사이로 공을 보내려는 방법은 가장 위험부담이 크므로 성공하였을 때 얻는 이득과 실패하였을 때 치루어야 할 대가를 고려하고 결정해야 한다. 물론 다른 방안을 강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시도할 수 밖에 없겠지만 언플레이블(UNPLAYABLE)을 선언하고 페널티 스트록을 받는 것과 그대로 시도하다가 실패했을 경우를 잘 따져보고 플레이하는 것이 현명하다.
  


[ 스크린골프 관련 추천글 ]
추천글 >> 골프존 스크린 골프에 대해  ||  골프존 게임화면 설명  ||  골프존 스크린 골프 팁
추천글 >> 스크린골프 잘 치는 법 1      || 스크린골프 잘 치는 법 2 ||  슬라이스, 훅샷관련 정리
추천글 >> 스크린 골프와 필드와의 차이점  ||  드라이버 OB안나게 치는법 ||  숏게임/웨지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