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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f/골프이야기

골프 기술용어

골프 기술용어


출처: 캘러웨이코리아
 

   관성모멘트
관성모멘트는 바디의 무게중심을 지나가거나 혹은 지나가지 않는 어느 축의 둘레를 회전하는 것에 대한 정향능력을 의미합니다. 수학적으로 관성모멘트는 축으로부터 거리의 제곱을 질량요소와 곱한 수치입니다. 아이스 스케이터가 회전하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스케이터가 팔을 몸 밖으로 뻩으면 질량이 무게중심으로부터 멀리 배분되어 회전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하지만 스케이터가 팔을 굽혀 몸통에 붙이면 회전의 속도가 증가되고 관성모멘트는 감소됩니다. 
 

   고속의 항력
항력은 볼의 비행방향에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며 저항하는 공기역학적 힘입니다. 항력은 볼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주요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비거리를 최대화 시키는데 있어 거리를 감소시키는 항력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캘러웨이 골프 볼의 커버 패턴은 최적화된 커버 패턴으로 볼 표면 위에 공기흐름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주어 고속의 항력을 감소시켰습니다. 
 

   노치 웨이팅
캘러웨이골프의 독점적이 특허기술 “노치” 웨이팅 시스템은 힐, 토우, 그리고 아이언의 페리미터 부분에 더 많은 무게를 배분할 수 있게 해주어 안정감과 뛰어난 타구감을 제공합니다. 전략적인 클럽헤드의 무게 배치는 관성모멘트 또는 뒤틀림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주어 모든 필드상황에서 탁월한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단조공정
열과 압력을 사용하여 금속을 원하는 모양이 형성하는 제조공정입니다- 말굽을 만드는 대장장이를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공정은 금속의 내부구조를 보존하여 주조공정보다 더 단단한 부품을 만들어 줍니다. 
 

   데모데이(시타회)
데모데이는 모든 골퍼들이 캘러웨이 골프의 제품을 시타해 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클럽이 어떤 클럽인지 확인하실 수 있는 기회입니다. 캘러웨이 골프 데모데이는 세계적 명성의 캘러웨이 골프기술이 접목된 제품들을 여러분이 계신 연습장으로 가져가 “명백히 우수하고 뛰어난 성능”의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과 퍼터가 선사하는 즐거움과 안정감을 경험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드립니다. 
 

   드로우
드로우는 오른쪽에서 왼쪽(오른손잡이 골퍼일 경우)으로 휘어지는 골프 볼의 비행 패턴이며 회전축이 왼쪽으로 약간 꺾여져 발생하는 탄도입니다. 왼손잡이 골퍼일 경우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로우는 대체로 볼이 타겟 라인을 향해 또는 타켓라인의 오른쪽을 향해 나르기 시작하지만 다시 휘어져 타켓에 맞추어 또는 티켓라인으로부터 조금 왼쪽인 위치에 볼이 떨어집니다. 더 두드러진 형태는 “훅”이며 이 샷은 의도적이지 않은 샷입니다. 
 

   드로우 바이어스 기술
클럽헤드에 무게를 전략적으로 배치한 기술로서 임팩트시 클럽헤드가 쉽게 스퀘어로 돌아올 수 있게 도와주며 슬라이스를 낼 확률을 감소시키고 비거리를 향상시키는 드로우를 칠 수 있는 기회를 높여줍니다. 드로우 바이어스는 일반적으로 슬라이스를 초래하는 스핀을 감소시켜 만족스러운 샷을 구현할 수 있는 적합한 스핀량을 생산 시킵니다. 
 

   라이각도
클럽의 바닥면과 호젤의 중앙선사이에서 측정된 각도입니다. 정확한 라이각은 너무 업라이트(클럽이 힐쪽으로 지면에 닿을 때)하지도 않고 너무 플랫(클럽이 토우쪽으로 지면에 닿을 때)하지도 않은 각도이며 골퍼들이 샷의 방향을 효과적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레스 오프셋
리딩엣지 또는 클럽의 가장 앞쪽에 위치한 밑바닥선을 지점으로 하여 설계된 호젤의 위치를 뜻합니다. 레스 오프셋의 클럽은 오프셋 클럽과 비교했을 때 호젤이 클럽의 리딩엣지에 더 가깝게 위치되었습니다. 이 특징은 대부분의 프로 시리즈 클럽에 갖춰져 있습니다. 
 

   로우- 스피드 리프트
리프트는 힘으로서, 공기에의해 첨가되어 공의 운동(비행) 방향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리프트는 골프 볼이 탄도의 꼭대기(정점,절정)과 (아님 에서) 하강할 때 특별히 중요합니다. 골프 볼이 하강할 때 향상된 로우 스피드(낮은 속도의) 리프트가 캘러웨이 골프 볼 에어로 다이나믹 패턴은 공중에 더 오래 비행할 수 있도록 해주며 페어웨이에 떨어졌을 때 더 많은 캐리와 롤이 생길 수 있도록 하양 경사를 줄여 줍니다. 
 

   로프트
클럽페이스의 위로쪽으로 향산 경사면이며 땅에 클럽이 닿아있을 때 측정된 각도입니다. 클럽의 로프트는 클럽의 무게와 함께 볼의 런치각도와 볼의 백스핀량을 결정짓습니다. 이 두 가지의 요소는 볼 비행의 탄도를 좌우합니다. 클럽의 무게가 같을 경우 로프트가 낮을수록 볼의 탄도도 낮아집니다. 클럽의 로프트가 높아질수록 볼은 더 높게 날아갑니다. 
 

   리딩 에지
클럽의 가장 앞쪽에 위치한 밑바닥선입니다. 
 

   몰튼 메틸 웨이팅 테크놀러지
몰튼 메탈 합성물은 메탈우드 또는 아이언의 클럽헤드에 숨겨진 웨이트 포켓에 주입됩니다. 몰튼 메탈 합성물은 무게 중심을 정확한 위치에 배치하고 클럽헤드의 최종 무게를 정확히 컨트롤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무게중심
무게중심은 물체의 무게가 중심으로 균형을 맞추는 물체내의 지점입니다. 골프 클럽에서 무게중심의 위치는 볼의 비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무게중심을 낮추면 볼의 런치각도가 높아지는 반면 스핀량은 감소되며, 무게중심을 높이면 정 반대의 영향이 런치각도와 스핀량에 작용됩니다. 만약 무게중심이 힐쪽으로 배치되면 클럽은 드로우성의 샷을 생성하게 되지만 무게중심이 토우쪽으로 옮겨지면 볼은 페이드와 같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는 샷을 구현하게 됩니다. 
 

   바운스 각도
웨지에서 바운스는 솔의 각도로서 땅에 클럽이 직각으로 세워 졌을 때 측정된 치수 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레일링 에지는 리딩 에지 밑에 위치되었으며 솔의 폭과 바운스 각도에 따라 넓거나 좁을 수 도 있습니다. 캘러웨이 골프의 모든 웨지에는 최적의 바운스 각도가 디자인되어 리딩에지가 땅을 파고드는 것을 방지하며 클럽의 운동량이 멈추어 원하는 비거리가 손실되는 결과가 초래되지 않습니다. 
 

   반발계수 (COR)
반발계수 또는 클럽페이스의 효율성을 시험하기 위해 골프 볼은 고정된 클럽헤드에 발사됩니다. 반발계수는 클럽페이스와 불의 충돌전의 속도를 충돌 후의 속도로 나누어 계산되는 속도이며 볼과 클럽헤드의 무게를 고려하여 조정되어집니다. 미국골프협회에서 출간한 골프규정은 드라이버의 반발계수를 절대적으로 0.830 이하로 규정합니다. 이 허용한계 수치는 출간된 0.822의 허용한계 치수와 0.008의 테스트 허용오차를 더한 수치 입니다. 영국 왕립 골프 협회(R&A Golf Club of St. Andrews)의 규정은 2007년까지 반발계수에 대한 제한을 규정하지 않는다고 약정하였습니다. 
 

   백스핀
볼의 비행경로와 직각을 이루는 수평회전축으로 회전하는 볼의 회전율입니다. 이 스핀은 볼의 딤플과 함께 골프 볼이 독특하게 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핀이 없는 불은 최적의 백스핀이 걸린 볼보다 최대 50%까지 감소된 비거리를 줍니다. 
 

   벌지와 롤
벌지는 우드 디자인에서 토우-힐 또는 수평으로 이루어진 페이스의 굴곡이며 롤은 위에서 아래 혹은 수직으로 이루어진 클럽페이스의 굴곡입니다. 벌지와 롤은 볼의 초기 방향과 스핀을 결정하며, 임팩트시 클럽헤드의 스윗스팟을 벗어난 샷에서 초래되는 기어효과의 스핀을 보완하여 볼이 똑바로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형된 박스형 그루브
조금 더 경사진 벽의 클럽 페이스 그루브는 어떠한 필드상항에서도 더한 백스핀을 생성시켜줍니다. 
 

   변형된 “U”형 그루브
U 모양의 그루브가 벽 바깥쪽 클럽 페이스에 생긴 모양. 백 스핀을 증가 시키고 상급 골퍼들에게 더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볼 스피드
볼이 단위거리를 이동하는 속도이며 시간당 마일, 초당 피트 또는 초당 미터로 표현됩니다. 대체로 임팩트 이후의 발생하는 스피드를 뜻합니다. 볼 스피드는 공기저항에 의해 볼이 비행하는 동안 스피드가 줄어듭니다. 
 

   샤프트 슬리브 (약 0.5g)
골프클럽의 전통적인 페럴을 대체하는 작은 슬리브입니다. 폴리머 슬리브는 샤프트의 팁 부분부터 호젤 부분까지 씌어져 팁 부분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소시켜 줍니다. 샤프트 슬리브는 샤프트의 팁부터 끝부분까지 일정한 플렉스를 제공하고 미스 샷에도 내구성을 향상시켜 더 가볍고 낮은 토크의 고성능 샤프트를 제작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 결과로 보다 가벼운 고성능 샤프트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토로노믹 인서트?
오디세이 골프의 최초 퍼터 페이스 인서트 테크놀로지. 폴리머 소재는 군대의 잠수함과 배에서 흡음을 위해 처음으로 개발되었으나 퍼터에도 그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인서트 소재는 그 주변부의 금속보다 부드러워 향상된 터치감을 제공하며 공이 더 똑바르게 구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금속보다 가벼운 인서트는 페리미터 웨이팅을 강화시켜 미스 샷에도 더한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스트로노믹 인서트
오디세이 골프의 재구성된 스트로노믹 퍼터 페이스 인서트는 첨단 기술의 최신 골프 볼과 더욱 향상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개선된 퍼터 페이스 인서트 테크놀로지는 일관된 성능과 화이트 핫 인서트보다 조금 더 단단한 터치감을 제공합니다. 
 

   스윙 웨이트
골프 클럽의 무게 배분과 밸런스를 뜻하는 측정수치 입니다. 이 측정수치는 클럽의 밸런스 포인트에서 임의의 스케일(C1, D1, D0, 등)로 또는 그립에드에서 14인치에 지점을 두고 측정됩니다. 
 

   슬라이스
골프 볼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는 탄도모양으로 임팩트시 볼의 회전축이 현저히 오른쪽으로 기울 때 초래됩니다. 왼손잡이 골퍼들의 경우 탄도모양이 이와 반대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슬라이스는 대체로 타켓의 오른쪽으로 볼을 보내며 슬라이스라는 개념은 극심한 탄도의 커브가 의도되지 않게 발생하였을 때 사용됩니다. 슬라이스가 심하지 않을 경우 이를 “페이드” 라고 부릅니다. 
 

   아이언의 효과(웨이트 밸런스)
페이스의 위쪽을 얇게 만들고 솔 쪽으로 서서히 두께를 증가시켰습니다. 롱 아이언의 경우 페이스의 위쪽을 가능한한 얇게하여 저중심으로 설정함으로써 볼이 뜨기 쉽게 됩니다. 한편 숏 아이언에서는 페이스의 무게중심을 약간 위쪽으로 설정함으로써 컨트롤하기 쉽게 됩니다. 
 

   아이오노머
캘러웨이 골프 볼의 바운더리 레이어 및 커버에 사용된 열가소성 소재입니다. 
 

   오프셋
리딩엣지 또는 클럽의 가장 앞에 위치한 밑바닥선을 지점으로 하여 설계된 호젤의 위치를 뜻합니다. 오프셋은 클럽의 리딩엣지보다 호젤이 앞쪽으로 위치한 간격이며 일반적인 골퍼들이 임팩트 전 클럽페이스를 타겟과 더 쉽게 스퀘어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드의 효과(고반발 페이스)
페이스의 중심부는 최적의 두께를 주고 주변부는 최대한 얇게하여 임팩트시 볼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전달을 극대화하여 볼의 초속을 향상시킵니다. 그 결과, 같은 헤드 스피드로도 비거리가 크게 늘어납니다. 또한, 페이스의 주변부를 최대한 얇게 함으로써 생긴 무게를 필요한 부분에 재배분할 수 있어 방향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웨이트 칩
작은 금속조각은 메탈우드 클럽헤드의 밸런스를 이루고 무게중심을 정확히 배치하기 위해 활용되었습니다. 웨이트 칩은 2그램에서 24그램까지 다양한 무게로 주조된 후 무게중심을 낮추고 전략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클럽헤드 안에 용접되었습니다. 이 칩은 탄도를 최적화 시켜주고 거리 컨트롤을 향상시킵니다. 
 

   저속의 리프트
리프트는 볼의 비행방향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며 저항하는 공기역학적 힘입니다. 리프트는 골프 볼이 탄도의 정점에 지난 후 하강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캘러웨이 골프 볼의 공기역학에 설계된 향상된 저속의 리프트는 볼이 하강하기 시작하면 볼이 공중에서 더 오래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하강각을 감소시켜 볼이 페어웨이에 떨어진 후 더한 캐리와 롤의 거리를 생성시킵니다. 
 

   주조공정
융해된 금속을 주형과 같은 금형틀에 부어서 냉각시켜 클럽헤드 또는 클럽헤드의 부품을 제조하는 공정입니다. 캘러웨이골프는 다이캐스트, 로스트왁스제법 등의 두 가지의 주조 기술을 사용합니다. 
 

   주조 서모셋 우레탄
고분자량의 폴리머 혼합물은 (가교분자가 포함되어 경화되면 유연하고 부드럽게 되며) 주형에 부어져 “주조”되거나 골프 볼의 코어와 바운더리 레이어 위에 주형됩니다. 
 

   커스텀 피팅
캘러웨이골프의 피팅센터는 전세계 7군데에 위치해 있으며 한국에는 캘러웨이 골프 본사에만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캘러웨이 골프의 신제품 드라이버, 우드 그리고 아이언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들을 시타해 보실 수 있습니다. IBM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캘러웨이 골프의 독점적인 피팅 기술이 합작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텅스텐
고밀도의 금속 성분; 텅스텐은 높은 무게 대비 부피 비율을 갖고 입니다. 텅스텐은 캘러웨이 골프 볼의 코어와 웨이트 포트 또는 “포켓”에 활용되어 캘러웨이 곮프 클럽의 무게중심을 미조정합니다. 
 

   튜나이트 합성 크레이들
빅버사 퓨전 아이언을 위해 캘러웨이 골프 엔지니어들이 창조한 고밀도의 튜나이트 소재는 77%의 클럽헤드 무게를 헤드 주변부로 재배분할 수 있게 하여 더한 안정감과 정확성을 제공합니다. 
 

   트레일링 에지
클럽 바닥면의 가장 뒷부분에 위치한 엣지입니다. 
 

   트루 보어(Tru-Bore) 기술
캘러웨이 골프의 특허기술 S2H2 디자인의 일부분으로서 첨단 설계공법인 트로 부어 디자인은 클럽헤드의 호젤부터 바닥면까지 샤프트를 관통시키고 샤프트의 팁부분을 클럽페이스의 스윗스팟에 가깝게 위치하여 향상된 타구감과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페이스 각도
클럽페이스를 타켓라인에 비교했을 때 얼마나 열려있느냐 또는 댣혀있는냐를 측정하는 고정치수입니다. 페이스 각도는 대체로 솔 디자인 및 샤프트와 클럽헤드사이의 각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보어각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페이드
페이드는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손잡이 골퍼일 경우)으로 약간 휘어지는 의도된 볼의 좌곡구이며 페이드는 회전축이 오른쪽으로 약간 꺾여져 발생하는 탄도입니다. 페이드 경우 볼은 대체로 타겟 라인을 향해 또는 타켓라인의 왼쪽을 향해 나르기 시작하지만 다시 휘어져 타켓에 맞추어 또는 티켓라인으로부터 조금 오른쪽인 위치에 볼이 떨어집니다. 
 

   퓨전 테크놀러지
캘러웨이골프의 독창적인 뛰어난 무게배분 기술은 복합소재로 클럽헤드를 구성하여 무게를 최적합 한곳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전례가 없는 비거리와, 경기능력, 성능과 자신감을 여러분에게 드립니다. 최초에 퓨전 테크놀러지는 티타늄과 카본 합성물이 결합된 캘러웨이 골프 드라이버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 튜나이트 합금 크레이들과 6-4 티타늄 페이스 그리고 TPU 센서트 레이어에 활용되며 빅버사 퓨전 아이언까지 그 성능이 적용됩니다. 
 

   페리미터 웨이팅
클럽페이스의 무게 중심으로부터 클럽 헤드의 주변부로 무게를 재배분하여 클럽헤드를 안정감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클럽의 무게를 주변부로 배분하여 관성모멘트를 증가시키고 스위스팟에서 벗어난 샷에서도 클럽의 뒤틀림을 감소시켜 더한 안정감을 제공니다. 
 

   하이-스피드 드래그
드래그는 힘으로서, 공기에 의해 첨가되어 볼의 비행방향에 반대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드래그는 볼을 감속시키는 주요 요소입니다. 하이스피드 드래그를 최소화 하는 것이 비거리를 최대화 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캘러웨이골프 볼의 커버 패턴은 하이스피드 드래그를 감소시켜 줌으로서 그 커버 패턴을 최적화하여 볼 표면의 공기 흐름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화이트 핫 인서트
부드럽고 탄력있는 화이트 핫 퍼터 인서트는 우레탄의 특별 혼합물이며 모든 타입의 골프 볼과도 부드러운 터치감을 주며 일관적인 리바운드 스피드를 제공합니다. 스틸보다 가벼운 인서트는 화이트 삿 퍼터의 페리미터 웨이팅을 더욱 강화시켜 미스 샷 에서도 더한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훅
훅은 오른쪽에서 왼쪽(오른손잡이 골퍼일 경우)으로 뚜렷하게 휘어지는 의도되지 않은 볼의 좌곡구이며 훅은 회전축이 왼쪽으로 두드러지게 꺾여져 발생하는 탄도입니다. 훅은 대체로 타겟 라인으로부터 현저하게 왼쪽인 위치에 볼을 보냅니다. 훅과 비슷하나 훅만큼 볼이 왼쪽으로 휘지않을 경우 이를 “드로우”라고 합니다. 
 

   훼럴(링)
샤프트와 호젤의 연결부분을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링 같은 조금한 물체입니다. 
 

   CNC
CNC (Computer Numerical Control); 기계 가공의 종류로 자재 절단 및 공구경로가 정밀성을 위해 컴퓨터로 제어됩니다. 컴퓨터는 운영자에 의해 완성될 최종 외관의 정의가 주어져 미리 프로그램 되어집니다. 클럽헤드의 경우 지시어는 헤드의 CAD 모델입니다. CNC 기술은 인간의 허용오차를 최소화 하여 일관성 있게 기계가공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2H2 (Short Straight Hollow Hosel) 기술
캘러웨이 골프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전통적인 호젤 길이를 짧게 디자인하여 불필요한 무게(약20g)을 제거하고 그 무게만큼의 중량을 헤드의 최적 위치에 재분배하여 저중심화와 최적중심화가 가능해졌 더 높은 헤드 스피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캘러웨이만의 특허기술입니다. 트루 보어 기술도 S2H2 디자인의 일부분으로서 샤프트의 팁부분을 클럽헤드의 바닥면까지 관통시켜 타구감과 컨트롤을 향상시켜 줍니다. 
 

   TPU 센서트
화학적으로 가공된 물질들은 임팩트시 떨림을 감소시켜주고 빅버사 퓨전 아이언에 훌륭하고경괘한 타구음과 최고의 타구감을 제공합니다. 
 

   VFT (Variable Face Thickness) 테크놀로지
VFT 테크놀로지는 향상된 성능을 구현하도록 캘러웨이 골프 아이언의 페이스 두께를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캘러웨이 골프만의 독특한 테크놀로지 입니다. 페이스 두께를 조절함으로서 캘러웨이 골프는 각 아이언마다 최적의 탄도가 실현되도록 무게중심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었으며 롱 아이언에서는 더 높은 런치각도를 그리고 숏 아이언과 웨지에서는 최적의 탄도 컨트롤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360° 언더컷 채널
아이언의 캐비티 부분 안쪽에 360°의 언더컷을 넣어주는 캘러웨이 골프만의 특허기술로 클럽헤드의 무게를 페이스 뒷 부분의 주변부로 옮겨주어 페리미터 웨이팅을 실현시켰습니다. 롱 아이언의 컨트롤이 쉽도록 스윗스팟을 넓혀주고, 무게 중심을 캐비티 부분으로 옮겨주어 볼의 탄도가 향상됩니다. 우드의 형태가 진화된 아이언 ? 미스샷에도 우수한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우드처럼 치기 쉽습니다. 이 기술로 설계된 얇은 페이스는 넓은 유효타구면을 제공하며 클럽헤드 주변부로 옮겨진 무게는 스윗스팟을 벗어난 샷에서도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6-4 티타늄 인서트
빅버사 퓨전 아이언의 티타늄 페이스는 유사한 스틸 페이스의 아이언보다 35% 더 가벼워 무게를 클럽 주변부로 이동시킬 수 있어 더한 안정감과 넓은 유효 타구면을 제공합니다. 
 


[ 꼬 랑 지   추 천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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