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 AWS

Amazon AWS Service Limit 알아보기


[기타] AWS Service Limit 알아보기

작성자
최준승
작성일
2015-11-27 15:57
조회
5
안녕하십니까 최준승입니다.

 

오늘은 AWS Service Limit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AWS 관련 세션에 가보면 이것도 됩니다 저것도 됩니다 하지만 실제 구축해서 운영하다 보면 안되는게 참 많죠. 기능도 그렇고 EC2 인스턴스와 같이 각 서비스별로 만들수 있는 객체 수도 그렇습니다. 근본 컨셉이 물리호스트, 스토리지, IP풀, 네트웍 대역폭까지 한정적인 자원을 나눠쓰는 개념이라 커다란 하나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서비스별, 계정별 제약을 둘 수 밖에 없겠지요. 전체 인프라를 모니터링하고 각종 요청을 승인하고 관리하는 일도 제 생각에는 보통일이 아닐 것 같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사용자 입장에서 Limit 항목에 뭐가 있는지 살펴보고, 추가로 필요한 자원이 있다면 어떤식으로 요청해야 하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WS Service Limits]

http://docs.aws.amazon.com/general/latest/gr/aws_service_limits.html

위 링크를 보시면 하나의 AWS Account를 기준으로 각 서비스 단위의 Limit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이나 값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링크를 보는게 가장 정확하지만, 아마 대부분 클릭을 안하시리라 예상되기 때문에 현재 기준에서 눈에 띄는 Limit 몇개만 추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기본 Limit값이며 경우에 따라 늘릴 수 있는 항목과 늘릴 수 없는 항목이 있음)

- Cloudfront의 배포(Distribution)당 기본 Data transfer rate 제한은 1Gbps네요. Requests는 초당 1000개까지.

- gp2 type으로 만든 EBS 볼륨의 총 합은 20TiB까지입니다. 이건 각 Region 별로 별개입니다. 예를 들어 도쿄 리전에 gp2 type으로 1TiB짜리 EBS를 쭉 만든다면 20개까지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io1 type의 경우 설정한 provisioned IOPS값의 합계 제한이 40000이네요.

- EC2는 인스턴스 type별로 만들 수 있는 갯수 제한이 각기 다릅니다. type별로도 다르고 구매형태(On demand/RI/spot)에 따라서도 제한값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Region 단위입니다만 몇몇 항목은 AZ 단위도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 ELB는 Region당 20개까지 만들 수 있네요. 요청하면 상향도 가능하고. 한 ELB에 Listener 설정은 100개까지 할 수 있네요. 이건 상향 불가능입니다.

- IAM의 경우는 안내 페이지가 따로 있는데, 보시면 IAM user는 5000개까지 IAM Group은 100개까지, IAM Role은 250개까지 만들 수 있네요. 좀 더 깊이 들어가면 AWS Account 기준 서버 인증서는 20개까지, 한 IAM user당 Accesskeys는 2쌍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 RDS 인스턴스는 40개까지 만들 수 있네요. Manual 스냅샷은 5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Read replica는 master당 5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 SES는 sandbox 상태에서 일당 200개까지밖에 메일 발송을 할 수 없습니다. Production Access 신청하시면 그 이후부터는 쭉 늘어납니다.

- S3는 버킷을 100개까지 만들 수 있네요.

- VPC 항목이 제일 중요한데요. 몇개만 뽑아보면 Region당 VPC는 5개, Subnet은 200개, IGW는 5개, vpg도 5개, EIP도 5개, route tables 객체는 200개 등등입니다. 실제 구축할 때 VPC 항목의 제한값에 걸리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AWS Account의 Limit 값과 사용량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EC2 Limits: EC2 항목과 관련된 Limit값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WS Console] > [EC2] > 왼쪽 탭의 [Limits]

limit01

 

2) Trusted advisor: 서비스별 Limit값과 현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WS Console] > [Trusted Advisor] > [Performance] > [Service Limits]

limit02

 

3) Case open: 직접 Support Center에 Case를 열어 항목을 딱 찝어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제한값을 늘리고 싶을 경우, 상향 요청을 어떻게 하는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제일 빈도수가 많은 케이스인 EIP 개수 상향 요청을 해보죠.

1) [AWS Console] > 우측상단 [Support] > [Support Center] > [Create Case]

2) 아래와 같이 기입 후 Submit

- Regarding: Service Limit Increase 선택

- Limit Type: VPC 선택

- Region: 원하는 단위 Region 선택

- Limit: New VPC Elastic IP Address Limit 선택

- New limit value: 원하는 새 Limit값 선택 ex)10

- Description: 새 Limit값이 매우 커서 별도의 소명이 필요할 경우 기입, 간단한 요청은 기입하지 않아도 무관

limit03

(승인/반영은 보통 빠르면 5분에서, 길게는 며칠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새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막 AWS 계정을 만들었다면 필요한 항목을 정리해서 미리 Limit값을 늘려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론 어느 항목이 필요할지는 경험적으로 알아나가야 겠지만요.

그럼 끝!




  Reference : GS네오텍 WiseN 서비스



www.SalesMo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