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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ud AWS

Amazon AWS :: GS Shop AWS 도입사례


 


Amazon AWS :: GS Shop AWS 도입사례


GSSHOP 레퍼런스

GSSHOP 소개
GSSHOP은 설립 20년이 넘은 e-커머스 전문업체로서 홈쇼핑 업계 매출기준 1,2위를 다투는 시장-선도형 기업입니다. GSSHOP에서는 2015년 Breeze라는 이름으로 온라인/모바일 스토어 구축, e-커머스 마케팅, 물류/배송 대행, 웹호스팅/보안까지 one-stop으로 구축에서 운영까지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런칭하였으며,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사 및 서비스 규모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검증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물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Issue
GSSHOP의 Breeze 플랫폼 서비스는 단순하게 기존 on-premise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클라우드의 장점인 인프라 탄력성을 그대로 활용하면서도 기존 시스템이 가지는 보안 수준을 유지/강화해야 하는 challenge가 존재하였습니다. 또한 서비스 특성에 따라 신속하게 서비스 인프라를 늘리고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인프라를 사전에 보유하고 검증된 성능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필요하였습니다. 덧붙여 물류/배송 서비스를 위해 기존 on-premise 시스템과 연동할 필요성이 있었으며, 다수의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이러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유연하고 적확하게 만족시킬 수 있는 클라우드 사업자를 필요로 하였습니다.

Solution
GSSHOP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하여 다수의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를 두루 평가했습니다. 이 중 AWS는 ISO 9001/27001/27018 및 SOC 1/2/3 등의 국제 컴플라이언스 인증을 기반으로 기존 보안 요구사항을 기본서비스 및 Integration된 상용 솔루션으로 충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서비스 Layer를 물리적(AZ단위)으로 이중화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서비스 가용성을 구현하였으며, Cloudfront 서비스를 활용하여 서비스 인프라의 규모를 줄이면서도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Benefit
GSSHOP의 Breeze 플랫폼은 다수의 고객사가 사용중이며, 각 고객사가 사용하는 인프라 규모도 상시 변하는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Cloudfront 서비스를 맨 앞에 배치하고 EC2 인프라를 수분 단위로 늘이고 줄이는 Autoscaling 기능을 활용하여 서비스 성능은 유지시키면서도 비용을 탄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인프라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 단위별 아키텍쳐를 인프라 레벨에서 templete화하는 Cloudformation 서비스를 사용하여 새 인프라를 프로비저닝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었으며, 공용으로 사용하는 인프라에 대한 후-스케일링이 가능하였으므로 효율적인 비용 관리의 이점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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