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펌] 방어적인 투자기법

방어적인 투자기법


긴자*(paxboard) 
2008/01/24 11:02  조회: 3971  스크랩: 20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방어적인 전략이 필요할 때가 더 많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정보력과 비교한다면..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극히 제한된 것이고 그 시기 역시 늦기 때문입니다..


즉 공격적인 전략만 사용할 경우, 주도주를 잘못짚어 손해를 키우거나, 고점에 물려 팔지도 못하고 보유하기도 힘든 시간을 견딜 수밖에 없게 되 버리곤 합니다..

따라서 방어적인 전략은 위험한 투기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주식시장에서 필수적인 투자행위로 판단됩니다..



< 방어적인 전략 >


1) 무리수 사용금지 원칙

- 신용/부채 등의 무리수를 상시로 사용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 한두번 성공 후 반드시 막다른 궁지에 몰려 사경에 직면하게 된다.
- 무리수의 결과는 항상 파산이다.


2) 분산투자의 원칙

- 구좌 4분할 원칙 : 한번 투자에 반드시 1/4 이상을 매입하지 말 것. 그래야 매매 회전이 된다.
- 현금 유지 원칙  : 불분명한 장세에서는 현금 100%, 주도주 혼조장세에서는 50% 현금을 유지해야 한다.


3) 손절매 원칙

매수 후 당일 주가가 밀리거나, 3일내 주가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이거나, 매수 직후 틀렸다는 느낌이 들면 즉시 가격을 불문하고 매도할 수 있어야 하며.. 매도할 경우, 손절매 목표치를 반드시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 결정적 순간만 매입하라.
- 휴식이 주식 보유기간 보다 길어야 한다.
- 매수후 3일내 안오르면 매도한다.
- 손절매는 3% 이내에서..
- 눈으로 상승을 보면서 마음으로 매도를 준비하고 하락을 보면서 매수를 준비하라.


 

매수보다는 매도가 100배 쯤 중요하다!!


매수 기회를 놓친 것은 많은 기회 중의 한번을 놓친 것에 불과하지만 매도의 기회를 놓친 것은 한번 뿐인 기회를 놓친 것이며 치명타를 면치 못할 때가 많습니다.. 매도 시점을 놓치면 어떤 결과가 오는지 다음 박스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매입 후 주가 하락 -> 본전 기다림 -> 하락추세에 어쩔 수 없이 구경만 하다 세월 간다 -> 기다리고 기다리다 지쳐 드디어 매도 -> 매도후 주가는 다시 상승 -> 미치고 팔짝뛴다. -> 화병이 발생하고 -> 다시는 주식 안하겠다고 생각한다 -> 결국 주식은 도박이다 뇌리를 때린다 -> 스트레스및 정신적 압박으로 병원 입원 -> 사망


이는 주위에서 많이 보고 듣는 모습입니다..


그것은 매도의 기회를 놓쳤기 때문이며 매도시점을 1차 놓치면 돌이킬 수 없는 고통과 비극이 발생하며 그동안 다른 종목의 매수 기회의 손실과 막대한 투자손실, 마음의 번민과 고통이 뒷따라 주식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지게 되는 거죠



출처: [오렌지공화국 카페, 긴자*(ginja)]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목돈 펀드분산 이렇게  (0) 2009.02.16
[세테크] 상속세에 대해서  (0) 2009.02.16
퇴직연금 지급  (0) 2009.02.11
[세테크] 금융자산  (0) 2009.02.06
장기주택마련 저축 풍차돌리기  (0) 2009.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