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Strategy

Walled Garden (월드 가든) 이란?

Walled Garden (월드 가든) 이란?

사업모델을 설명할 때 자주 사용되는 말 중에 하나가 Walled Garden 이다.

Walled Garden(월드 가든)은 말 그대로 '담장이 쳐진 정원'이다. 그 전에는 아무나 사용할 수 있었던 정원(가든)에 담장을 침으로써 정원에 드나들 수 있는 사람들을 통제하고 그에 대한 명분으로 정원의 이용 대가를 받는 구조다. 이러한 구조는 정원에 드나들 수 있는 사람들에게 차별성을 제공함과 더불어 정원의 소유자는 정원을 보호하며 안정적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월드 가든의 개념은 1999년 AOL의 어린이 전용 채널에서 어린이들이 부적절한 웹 사이트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 개념은 정원의 소유자로 하여금 정원에서 제공되는 시설,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자와 그러한 시설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자를 동시에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국내외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자사의 월드 가든에서만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SKT 가입자는 네이트를 통해서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네이트 안에 있는 컨텐츠들만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가리킨다. 정원을 제한하는 사교클럽이나 자격제도도 이러한 개념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종의 사업 모델(Business Model)인 월드 가든 모델은 최근 인터넷 및 Web 2.0의 개념이 확산되며 그 효용성이 무너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도 있다.

[ 출처: 위키피디아 외...]

[ 사용 예 ]

  • 다원화되는 포털 시장과 Walled Garden 포털이 유선 인터넷을 넘어, 무선 인터넷, 디지털 방송으로 다원화되고...
  • 이 플랫폼들은 현재까지의 폐쇄적인(Walled garden) 이동통신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하고 있으며...
  • 차별화된 요금정책인 월드 가든(Walled Garden)유형과 같은 패키지형 프리미엄 서비스를 지원해 시장에 빠르게 적용할 수...
  • EPG나 IPG를 기본으로 한 TV 포털이 등장하여 walled garden 서비스 제공으로 각종 방송 및 관련 정보, 쌍방향 서비스 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