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펌] 프로그램 매매란?

프로그램 매매란?

주식 시황이나 증권뉴스를 읽다보면,
     ‘프로그램 매매에 의해 지수가 반등했다’,
     ‘비차익매수잔고가 사상최고치를 갱신했다’
등의 말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프로그램매매는 일반적으로 시장분석,투자시점 판단,주문제출 등 일련의 과정을 사람이 하지 않고 미리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거래기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개인은 할 수 없고 기관투자가들이 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매매란?
 -. 거대한 자본을 가진 기관투자자들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계적으로 매매하는 것
 -. 이 주식매매 프로그램은 수익이 나는 매커니즘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다네요

프로그램 매매의 수익매커니즘
 -. 코스피 200 지수를 결정짖는 대형주 10~15개 내외의 주식을 바스킷(Basket)으로 묶습니다. 상황이 안좋으면 이들과 코스피 200 지수가 다르게 움직이지만 대체로는 비슷하게 움직인다고 가정하면
 -. 코스피 200 선물지수와 코스피 200 지수를 비교해 비싼걸 팔고 싼걸 삽니다. 그럼 무조건 이익이죠.
 -. [ 코스피 200 선물지수 >코스피 200 ] 라면, 선물을 매도하고 위에서 언급한 바스킷으로 묶은 주식을 사는 것이죠.

이밖에 ‘시장 베이시스’, ‘백워데이션’, ‘콘탱고’ 등의 용어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이번 기회에  프로그램매매와 관련된 용어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해보도록 하자.

주식시장은 크게 현물시장(일반적인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주가지수선물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들 두 시장은 서로 다른 시장이지만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

이론적으로 주식의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은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이 정상이지만, 만기전에는 두 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만기일에 가까울수록 두 가격이 서로 일치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예를 들면 투자자들이 현물보다 선물을 더 많이 사면 선물가격은 상대적으로 고평가되기도 하고 그 반대의 현상도 일어나게 되는데 이처럼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의 가격이 일시적으로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이용한 매매기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프로그램매매이다.

즉, 비싼 것은 팔고 싼 것을 사는 차익거래를 하는 것으로 현물과 선물을 동시에 매매하려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한꺼번에 많은 주문을 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매매라고 부르는 것이다.

프로그램매매는 투자전략을 컴퓨터에 미리 입력한 후 시장상황에 따라 매매시점을 포착해 사전에 결정된 매매프로그램을 일괄 수행하는 거래로, 보통 주식을 대량 거래하는 기관투자가들이나 외국인들이 수십종목의 주식을 묶어서(바스켓) 거래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프로그램이 현물시장을 기준으로
현물을 사고 선물을 팔 때를 프로그램 매수(매수차익거래)라 하며,
현물을 팔고 선물을 살 때를 프로그램 매도(매도차익거래)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 프로그램은 어떤 기준에 따라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하는 것일까?

그 기준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베이시스(Basis)로 ‘선물가격 – 현물가격’ 즉,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이를 뜻한다. 이때, 선물가격은 선물지수의 현재가를 현물가격은 코스피200지수를 활용한다.

만약 베이시스가 플러스(+) 됐다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는 것인데 이를 ‘콘탱고’(contango)라 부르고, 베이시스가 마이너스(-)라고 하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다는 것으로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부른다.

엄밀히 말해 이 용어가 선물고평가와 선물저평가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편의상 콘탱고일 때는 선물고평가로 백워데이션일 때는 선물저평가로 외워두면 편하다.

보통 프로그램매매 기준은 증권사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베이시스가 -0.3 이하에서 움직이면(백워데이션 상태) 저평가된 선물을 사고 고평가된 현물을 파는 프로그램 매도가 이루어 진다. 반면, 베이시스가 +0.3 이상 상승하면(콘탱고 상태) 상대적으로 비싸진 선물을 팔고 싸진 현물을 사는 프로그램 매수가 시작된다.

프로그램 매매는 크게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나뉘어 진다.
차익거래는 위에서 말한 베이시스를 이용하는 거래아며, 비차익거래는 베이시스와 무관하게 현물 바스켓을 매수(도)하는 것이다.

한국증권시장에서의 프로그램매매는 모든 지수차익거래와 동일인이 일시에 KOSPI200 구성종목 중 15종목 이상을 거래하는 비차익거래를 의미한다. 프로그램 매매내역은 매일 실시간으로 공시하도록 되어있어 기관들은 주문을 낼 때 ‘프로그램매매’로 분류를 한다. 만약 한번에 15종목 이상 주문을 내놓고도 프로그램매매로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관계 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게 된다.

[ 출처: 투자넷 ]

[ 꼬 랑 지   추 천 글 ]
추천글 >> 타이거우즈의 골프  드라이버 잘 치는 법
추천글 >> OB 없는 드라이버샷.  라운드 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글 - 5타 줄이기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1년만 늦어도 만기땐 1억 차이  (0) 2010.04.25
퇴직연금의 종류  (0) 2010.04.21
신개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투자마인드  (0) 2010.04.21
퇴직연금 개요  (0) 2010.04.15
혼테크...  (0) 201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