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열까?
신규 가망고객의 무관심과 냉대를 무릅쓰고 비집고 들어갈 틈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바로 친숙질문의 기능이다.
[영업, 질문으로 승부하라/오정환.한연경 공저/호이테북스]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친숙질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친숙질문을 너무 많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업인의 목적은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므로, 어느정도 고객의 마음이 열리면 고객의 문제를 알아내는 탐색질문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영업, 질문으로 승부하라/오정환.한연경 공저/호이테북스] 에서는
친숙질문 >> 탐색질문 >> 심화질문 >> 해결질문 >> 마무리 질문
순으로 이뤄지는 것이 질문을 통한 접근이 가장 이상적인 영업 접근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칭찬을 이용한 친숙질문
- 안녕하세요? xx회사 xxx입니다. 고객님 피부가 너무 좋으시네요. 어디서 관리 받으세요?
- 사장님, 직원들 표정이 너무 밝네요.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 가방이 너무 이쁘네요. 어디서 구입하셨어요?
- 애가 아주 똑똑해 보이네요. 책을 많이 읽나보죠?
( 이때 주의할 것은 닫힌 질문만 계속할 경우 대화가 끊기게 되니, 될 수 있으면 열린질문을 통해 친숙질문을 활용하세요 )
공통점을 통한 친숙질문
- 고향이 xxx이시가 봐요? 저는 000에서 왔는데...
- 교회 다니세요. 저는 xxx교회 다니는데, 고객님은 어느 교회에 다니세요?
고객을 띄워주는 친숙질문
- 사장님께서 사업에 성공하신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 골프를 잘하시나봐요. 지속적으로 레슨을 받으시나요?
- (성공한 CEO)사장님, 지금의 사장님이 있기까지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참고. [영업, 질문으로 승부하라/오정환.한연경 공저/호이테북스]에는 방문판매, 보험영업 등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질문들유형과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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