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참여 경쟁자 분석을 통한 경쟁사 공략 전술
아무리 발주자에 대해 사전 영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경쟁자들이 더 낮은 가격에 합리적인 제안을 할 경우에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시장이기도 하다.
이번에는 [수주의 기술/박상우 지음/상상커뮤니케이션]에서 말하고 있는 "경쟁자를 약화시키는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수주 경쟁자 분류
선두 그룹: 유사 사업의 수행 경험이 많거나 발주자와 친밀도가 높은 경쟁자로 시장 점유률 1,2위를 차지하는 경쟁자
복병 그룹: 사업 발굴 초기에는 발견하지 못했으나 발주가 임박해서 급부상한 경쟁자
후발 그룹: 사업 참여가 예상되었으나 수주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쟁자
선두 그룹 경쟁자 공략
공략방안
-. 혁신적인 기술 및 접근 방안 제시 -. 추가제안 및 차별화 중점 추진
-. 불리한 요소 분리 발주 추진
주요공략포인트
-. 불리한 요소 분리 발주 -. 실패 사례 중점 발굴 공략
복병 그룹 경쟁자 공략
공략방안
-. 경험부족, 기술력 부족 등의 공략필요 -. 선두 그룹과의 연합 구성 중점 모니터링
-. 입찰 참가 자체를 방어하기 위한 발주자 설득
주요공략포인트
-. 입찰 참가 제한 -. 핵심 협력사 선점
하위 그룹 경쟁자 공략
공략방안
-. 세력을 불리는 것에 유리한 경우 포용
-. 필요가 없을 경우 분산을 위해 입찰 참가 자체를 방어
주요공략포인트
-. 핵심 협력사 선점 -. 약점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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