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업의 달인/협상

[설득의 비밀-EBS] 당신은 어떤 설득 유형인가? ( SCAF : 스카프 유형 )


 

당신은 어떤 설득 유형인가? ( SCAF : 스카프 유형 )

상대방의 설득유형을 간파하여 그 유형에 따라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식이 달라져야 합니다. 그러나 처음 만나는 사람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파악하기란 여간 힘든게 아니겠죠. 아래는 설득 유형에 대한 특징과 효과적인 설득 방법에 대해 정리한 표입니다.
참고로 이는 EBS 다큐프라임의 설득의 비밀이라는 책에서 인용됨을 밝힘니다.

설득 유형에 따라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설득 유형을 간파하는 방법은 스카프 유형법(SCAF)를 주로 이용한다.
  • Speaker(표출형): 끊임없이 자기표현을 한다. 
  • Carer(우호형): 기존 관계를 곤고히 하는 데 관심이 많다. 
  • Achiever(성취형): 자기주장이 강하고 과시욕이 강하다. 
  • Finder(분석형): 디테일한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 집중력이 강하다.


SCAF 유형법을 기준으로 각각의 유형들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를 파악하면 효과적인 설득으로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상대는 늘 하나의 유형으로 고정되어 있는 대상이 아니다.


 

  Speaker - 표출형 


[특징]
- 말이 많고 활달하다.                            - 끊임없이 자기표현을 한다. 그래서 어디에서나 눈에 띈다.
- 성취형 못지않게 과시욕이 강하다.         - 감정 설득에 약하다.

[대응방법]
- 감정적으로 호소한다.                          - 과시욕을 자극한다.
- 어색한 상황에서는 스킨십이나 애교 등을 동원하여 상황을 부드럽게 만든다.


  Carer - 우호형


[특징]
- 수긍을 잘 해주고 맞장구를 잘 친다.      - 타인에게 감정이입을 잘 한다.
- 관계 확장에 관심이 없다. 기존의 관계를 공고히 하는 데에 관심이 많다.
- 사람 좋다는 칭찬은 자주 들어서 크게 감동하지 않는다.

[대응방법]
- 적절하게 맞장구를 쳐 준다.                 - 사람 좋다는 칭찬은 의미가 없으니까 사용하지 않는다.
-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제안을 한다.      - 상대방의 말 뒤에 감추어져 있는 진심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자극한다.


  Achiever - 성취형


[특징]
- 자기 주장이 강하다.                           - 인간관계보다 일에 관심이 많다.
- 감정을 그다지 드러내지 않는다.           - 과시욕이 강하다.

[대응방법]
- 감추어져 있는 감정을 이끌어낸다.        - 인간적 호소보다는 일과 관련이 있는 이익을 제시한다.
- 명예와 관련된 이득을 제안한다.           - 경쟁심을 부추긴다.



  Finder -  분석형 


[특징]
- 가장 설득하기 힘든 사람이다.             - 기록과 메모를 잘 하고 상황을 끊임없이 점검한다.
- 디테일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 주변의 상황과 관계 없이 분석에 몰입, 집중력이 강하다.
-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지 않는다. 따라서 감성설득은 효과가 없다.
- 조직보다는 자신과의 연관성을 더 중요시한다.

[대응방법]
- 구체적인 대인을 제시한다.                  - 가능하면 수치화한 데이터를 제시한다.
- 객관성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              - 인간적 접근보다는 분석적 이득을 제시한다.


  설득/협상 관련 추천글 


  • [영업의 달인/협상] - [설득의 비밀-EBS] 달인들이 전하는 설득 노하우
  • [영업의 달인/협상] - [설득의 비밀-EBS] 당신은 설득하는 편인가? 아니면 설득당하는 편인가?
  • [영업의 달인/협상] - 최악의 협상 스타일 - 소비에트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