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엠베스트 대표 김성오
며칠전 김성오 대표의 강연을 듣게 되었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많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남과 다르게, 어제와 다르게...
-. 남이 잘 되는 것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사람이 어떻게 해서 그렇게 잘 되었는지를 배워라.
-. 남과 다르게, 어제와 다르게...
-. 고객한테는 항상 '고마운 맘이 들게, 미안한 맘이 들게 만들어라'
-. 성공은 혼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통해 이뤄진다.
-. 할려면 확실히 해야 된다.! 1을 기대하는 고객에게 1.5배 해줘라. 그러면 힘은 절반밖에 들지 않는다.
=>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은 입소문입니다. 그 성과는 "복리"로 나타납니다.
-. 고객이 문 밖을 나설때 뒷모습을 보고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나를 통해 만족했을까?"
"다시 올까?"
"다른손님을 데리고 올까?"
-. 사람의 마음을 얻으라! 그것이 성공의 원천이다.
그러기 위해선 내가 가진 것을 먼저 줘라.
내가 가진것은 물질이 아닌 "위로, 칭찬, 격려, 배려, 시간, 지식..."이다.
-. 필리핀 속담에 '하고 싶은 일에는 방법이 보이고, 하기 싫은 일에는 변명이 보인다.'
김성오 대표의 상담십계
김성오 대표가 약국을 하면서 터득한 상담요령이지만, 웬만한 비즈니스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는 유용한 내용입니다.
- 첫 대면시 대화, 표정, 옷차림, 눈빛 등을 통해 고객이 어떤 사람이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격, 교육, 경제수준, 인간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맞춤상담을 위해서 고객의 얼굴, 눈, 표정을 수시로 관찰하라.
- 고객의 수준에 맞는 용어, 설명 방법 등을 선택해 간결하고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라. 필요하면, 그림, 글, 도표 등 시각적인 수단을 동원하라.
- 상담의 주제와 상광없지만 인사말, 따뜻한 마음의 대화 등 상담의 분위기를 무르익게 하는 대화는 필수적이다.
- 손님의 첫 인상으로 경제수준에 대한 선입견은 금물이다. 상담 도중 판매할 물품의 종류와 금액 등을 결정하라. 개개인에 맞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필요하다.
- 고객의 시간적 여유를 파악하여, 소요시간이 고객에게 부담 되지 않도록 하라, 대기 고객의 많고, 적음에 다라 소요 시간을 조절하라.
- 일방적인 대화를 지양하고, 양방향 대화를 통해 고객의 반응과 이해도를 체크하고, 마음으로 교감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 정성껏 설명하라. 고객에게 발언기회를 줘라.
- 판매에 대한 지나친 의욕은 고객에게 방어 자세를 취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이는 신뢰도의 상실로 이어져 상담에서 실패를 초래하게 된다.
- 중간 점검을 통해 방향을 수정하라. 오늘 결정을 볼 것이가, 다음으로 가능성을 열어둘 것인가. 더 추가 할 것이 있는가, 판매 상품의 종류와 금액을 탄력적으로 수정하라.
- 구매할 의사가 생겼다고 판단되면, 신속하게 대화를 종결하여, 고객의 마음의 갈등이나 번복이 없도록 해라
- 오늘 물건을 팔았다고 다시 안 볼 사람이 아니다. 단골고객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유념하고, 상대가 그렇게 느끼고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라, 고객의 뒷모습을 보면서 서비스에 만족했는지 체크해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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